벧샬롬교회

SERMON
최근설교 및 강의

Home > 최근설교 및 강의 > 교리와 삶-(10). 칭의에 대한 교리

교리와 삶-(10). 칭의에 대한 교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리와 삶-(10). 칭의에 대한 교리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23-11-05

말씀내용
10강 칭의에 대한 교리

질문들: 칭의의 은혜는 우리의 자아상, 서로를 대하는 태도, 이 망가진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을 어떻게 달라지게 할까?
• 결혼생활에 복음이 어떤 일을 하는가?
• 복음은 어떻게 우리 자아상과 우리가 서로를 보고 대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을 수 있는가?
• 모든 부부가 경험하는 죄와 연약함과 실패에 대처하는 방식이 은혜의 복음 때문에 어떻게 달라지는가?
칭의에 대한 교리 (롬 5:1-2,6-11; 고후 5:21; 갈 2:16)
1. 칭의: 우리의 믿음과 순종의 행위와 무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을 보시고 그가 이루신 의를 믿는 자에게 전가하시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행위
A. 영원 전부터 작정하신 대로 때가 차매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우리 죄를 대신해 죽으셨고 의롭다하시려고 살아나셨다. 그러나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는 시점은 그리스도가 이루신 일을 성령님이 실제로 우리에게 적용해주시는 때이다.
B. 칭의의 사법적 판단을 잃어버릴 수는 없지만, 신자는 죄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를 노엽게 할 수는 있다.
C. 딜레마: 구약 제사 제도—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인간의 죄성 사이의 긴장
D. 의롭다하시는 하나님의 자비의 창고에 들어가는 문은 절망이다.
2. 법적으로 의로와짐(무죄선고)과 하나님의 자녀의 정체성(입양)
A. 그리스도와의 연합(Union with Christ): ’그리스도 안에’—복음의 모든 은혜가 우리에게 흘러들어옴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이다(요 17:21-23,26).

일상생활 속의 칭의의 교리
1. 칭의의 복음은 하나님과의 관계로 들어가는 길이자 그분이 영원히 함께 하신다는 보증일 뿐 아니라, 지금 내가 살아가야할 문화(복음의 현재성)이기도 하다.
2. (벧후 1:3-9)
A. 신자의 삶에 어떻게 그토록 열매가 없을 수 있을까?
i. 선한 열매를 맺을 만한 성품의 자질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들이 행동과 반응을 빚어내면 선한 열매가 풍성히 맺힌다.
B. 왜 일부 그리스도인에게는 성품의 이런 필수 자질이 결여되어 있을까?
i. 이런 자질들은 우리 힘으로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은혜의 선물이다.
ii. 이들은 맹인이라서 하나님의 칭의의 결과로 자기에게 주어진 은혜(죄가 사해진 일)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벧후 1:9).
C. (벧후 1:3) 이미 회심했으나 아직 본향에 이르지 못한 중간기를 경건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주어졌고 현재적으로 풍성하게 공급되고 있다.
i. 많은 신자가 신뢰해서는 안 될 것을 신뢰하고 이길 능력을 주셨는데도 굴복하며 실망을 안겨줄 것에 희망을 두고 게으르고 열매 없는 삶에 안주하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이것이 맹인의 생활방식이다.
3. 겸손
A. 칭의교리는 우리가 얼마나 엉망인지, 자기 힘으로는 하나님도, 소망도 없는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보여줌으로써(엡 2:12) 죄의 근원인 교만을 꺾고 겸손(가장 아름답고 가장 삶을 변화시키는 열매 중 하나)을 낳는다.
B. 교만은 긍휼과 연민을 짓밟고 인내심과 이해심도 물리치며, 권리의식에 젖어 요구를 일삼고, 비판과 정죄에 빠르고 남들의 죄와 허물에 관심이 많고 용서하지 않으며 불평하기 일쑤다. (pp.357-358)
4. 감사
A. 당신의 정체와 소유는 스스로 얻어낸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주신 것이다. 이 사실을 깨달으면 감사하게 한다(고전 4:7).
B.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사람은 다른 이들에게 기꺼이 은혜를 베푼다.
5. 자유
A. 칭의의 은혜는 율법과 죄책감, 수치심, 두려움의 짐에서 해방한다.
B. 의지적으로 순종하고 죄를 죽여야 하지만,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는 수단으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C. 더 이상 자기 잘못과 죄를 변호하거나 옳다고 주장할 필요가 없다.
D. 더 이상 하나님 보시기에 더럽거나 죄로 얼룩진 존재가 아니다.
E. 보장된 하나님의 공급과 보호 아래서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6. 정체성: 우리는 용서받고 입양되어 영원히 사랑받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A. 다른 것으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필요가 없다. 약점을 숨기고 살 필요도 없고 가면을 쓰고 살지 않아도 된다.
i. 정체성을 결혼생활의 행복감에서 찾는 아내, 정체성을 사회적 성공에서 찾는 남편은 수직적 정체성에 대한 기억상실증으로 결혼을 파탄에 이르게 한다.

7. 잠재력: 이 잠재력 덕분에 우리는 죄를 버리고 경건한 삶을 살 수 있다.
A. 칭의의 가장 큰 선물은 하나님 자신이시고, 은혜를 받은 사람의 새로운 잠재력은 그 안에 들어와 사시는 하나님 자신이시다(롬 8:9-13).
B. 자기 부인: 내주하시는 하나님이 유혹에 맞설 능력(약 4:7), 옳은 길에 소원을 두고 행할 능력을 주신다(빌 2:13).
8. 가치관: 칭의의 은혜는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준다.
A. 예수님은 영원한 가치가 무엇인지 아셨기에 그 모든 고통을 감내하셨다.
9. 방어: 마귀의 공격의 핵심은 우리의 정체성이다.
A. 우리가 주장할 내용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의롭다고 판단하신 영원한 결정이다(롬 8:33).
B. 우리의 방어의 핵심은 우리 자신의 의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의이다(롬 8:34).

[교훈과 적용]
10. 결혼 생활에서 복음이 어떤 일을 하는가?
A. 믿는 부부의 불화는 서로에 대한 불신 만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불신에서 오고 칭의의 은혜를 보지 못함에서 온다. 여기서 모든 죄악이 태동한다.
B. 우리의 교회생활과 대인관계에서 복음은?
11. 감사: 신자의 정체성은 불변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왔으니 감사하라.
12. 두리번 거리지 말라: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받은 것을 찾으려고 주변을 두리번 거리지 말라.
13. 날마다 자신에게 복음을 전하라.
14. 아침에 일어날 때: (pp.359-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