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SERMON
새벽말씀묵상

Home > 새벽말씀묵상 > 열왕기하 4장. 불신앙의 시대에 빛을 비춘 한 귀한 여인

열왕기하 4장. 불신앙의 시대에 빛을 비춘 한 귀한 여인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열왕기하 4장. 불신앙의 시대에 빛을 비춘 한 귀한 여인

열왕기하 4장 / 김형익 목사 / 새벽말씀묵상 / 2019-10-23

말씀내용
4장 불신앙의 시대에 빛을 비춘 한 귀한 여인 (찬 429)



1. 엘리사의 네 가지 기적이 소개된다. 과부의 기름에 대한 기적(1~7), 수넴 여인의 늦게 얻은 아들이 죽었다가 살아난 이야기(8~37), 국에 들어간 독을 제거한 이야기(38~41), 그리고 보리떡 20개로 100명을 먹인 이야기(42~44)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타락했던 시대에 하나님은 엘리야와 엘리사를 보내 각각 25년과 50년을 사역하게 하심으로써 남은 자들을 찾아 그들로 하나님의 영광을 깨닫고 그 언약 가운데 살도록 은혜를 베푸셨다.

2. 선지자의 죽은 제자가 남겨둔 아내와 두 아들을 위하여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하신 기적이나 보리떡 이십 개로 백 명의 제자들이 먹고 남긴 기적은 먹고 사는 문제와 관련된 기적들이다. 이 두 경우 모두 하나님께서는 비록 적을지라도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통해서 일하셨다. 무에서 유를 만드실 수 있으신 하나님께서 이렇게 일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위한 것이다. 누군가의 작은 헌신을 하나님은 기뻐 받으시고 은혜를 부어주시며, 드리는 자의 믿음을 더하신다. 선지자의 제자들이 함께 먹는 국을 끓일 때 잘못 들어간 독성을 가진 들호박 때문에 모두 죽게 된 상황에서 엘리사가 해독을 하여 살게 되었다는 기적도 다른 기적들과 함께 당시 주의 종들이 핍절한 상황 가운데 있었음을 보여준다.

3. 이런 상황 속에서 한 여인의 존재가 빛을 발한다. 수넴 여인이라고 알려진 ‘한 귀한 여인’(8)이다. 그녀는 엘리사가 그곳을 지날 때마다 숙식을 제공해주었다. 그녀가 엘리사를 위해서 자기 집 위에 방을 만들고 거기에 ‘침상과 책상과 의자와 촛대’를 두었다는 상세한 묘사는 그녀의 주도 면밀한 배려를 보여준다(10). 엘리사는 감동하여 여인이 청하는 대로 들어주겠다고 하지만, “나는 내 백성 중에 거주하나이다”라는 여인의 대답은(13) 자족함 속에 사는 그녀의 경건을 보여준다(딤전 6:6). “저는 지금 이대로 주님의 은혜로 만족하고 살아갑니다. 부족함이 없습니다.”라는 고백이다. 엘리사는 그 여인에게 아들이 없는 것을 알고 하나님께서 아들을 주실 것을 약속한다. 약속대로 아이가 태어나고 자라던 어느 날 그 아들은 죽게 되고, 여인은 서둘러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있는 갈멜산으로 나아간다. 여인의 믿음은 이 상황 속에서도 빛난다. 그녀는 원망이나 한탄 대신,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를 찾는다. 왜 엘리사에게 가느냐고 묻는 남편에게 그녀가 “평안을 비나이다”라고 한 말은 “잘 될 것입니다”라는 말이다(23). 사정을 알게 된 엘리사는 먼저 사환 게하시에게 자기 지팡이를 주며 여인의 집으로 달려가서 죽은 아들의 얼굴 위에 놓으라고 명한다. 하지만 여인은 엘리사가 직접 가기를 간청하고 결국 엘리사가 당도하여 죽은 아들 위에 올라 엎드려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죽은 아들을 살리셨다.

4. 히브리서 11장이 믿음의 영웅들을 소개할 때 이 수넴 여인을 언급했다는 사실을 아는가?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 들이기도 하며”(히 11:35). 이것은 구약 성경에서 사렙다 과부와 수넴 여인에게만 해당될 수 있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여인의 믿음을 시험하셨지만, 여인은 이 믿음의 시험에서 승리했다. 불신앙이 편만하던 시대, 북왕국 이스라엘에 이런 귀한 믿음의 여인이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 지금 이 시대에도 불신앙의 태도가 온 교회에 만연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우리 신앙의 나태함에 대한 핑계가 되지 못한다. 성경은 이 여인을 증인으로 우리 앞에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5. “하나님 아버지, 불신앙과 불경건의 시대에 모든 은혜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을 알고 저희에게 주신 작은 것도 주님께 드리며 주님께서 행하시는 은혜의 기적을 경험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또한 자족의 은혜를 베푸사 저희 마음과 입술에서 모든 원망과 불평을 제거하고 주시고, 수넴 여인처럼 믿음으로 하나님의 부활의 권능을 체험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